사회적 기업의 특징과 유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7-28 03:01
본문
Download : 사회적 기업의 특징과 유형.hwp
또한 전통적인 비영리조직과는 달리 일정수준 이상의 유급노동자가 존재하는 기업의 characteristic(특성)을 가진다.
설명
사회적 기업의 특징과 유형
사회적 기업의 특징과 유형
I. 사회적 기업의 특징
지금까지 살펴본 결과에 의하면 사회적 기업은 제3섹터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사회적 경제(특히 협동조합)의 요소와 비영리 조직의 요소를 결합한 것으로 함축된다 그러나 이는 사회적 경제나 비영리부문이 단순히 새롭게 발전한 것 이상의 실체라고 볼 수 있다 첫 번째로 사회적 기업의 가장 核心적인 특징은 `두 마리 토끼 잡기`이다.
II. 사회적 기업의 유형
(1) 사회적 기업 성향에 의한 분류
김경휘와 반정호는 사회적 기업 형태를 사회적 기업의 성격, 형태 등을 포괄하여 대상에 따라 1/ 공공부조형(public assistance type) 3/ 시장친화형(market friendly type), 지history회친화형(local friendly type)으로 구분하여 재분류 하고 있다
첫…(To be continued )
사회적,기업,특징과,유형,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사회적 기업의 특징과 유형.hwp( 56 )
사회적 기업의 특징과 유형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사회적 기업의 특징과 유형 , 사회적 기업의 특징과 유형경영경제레포트 , 사회적 기업 특징과 유형


다.
2/ 사회적 기업은 생산의 이익을 사회적 목적을 위해서 사용하고, 국가의 재정지원 및 자원봉사 기부 등 비상업적인 자원의 지원을 받으며, 자율성, 독립성 의사결정과정에서 사회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즉, 사회적 기업은 지history회와 특정 인구집단에 봉사하고 지history회의 수준에서 사회적 책임감을 향상시키는 것을 명시적 목적으로 한다. `더블 바통 라인(double bottom line)`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특징은 기업적인 생산성과 수지타산을 고려해야 하는 동시에 사회적 시설인력을 사회로 복귀시키기 위한 결과 적이고 양질의 프로그램(program]) 을 운영해야 한다는 양립된 책임을 갖고 있다
1/ 사회적 기업은 지속적인 산물의 생산이나 서비스의 공급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고 그 성립과 운영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며, 공적기관과 달리 상당수준의 경제적 위험을 감수한다. 또 기업 활동을 통한 이익을 배분하지 않으며 만일 배분하더라도 제한을 두고 있다
3/ 사회적 기업에서 제공되는 재화나 서비스는 이익의 극대화 원리에 기초하지 않는다.